'우리 시대의 이슈'는 W.W.노턴 출판사가 새롭게 시작하는 'Issues of Our Times' 시리즈의 한국어판이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선도적인 사상가들이 현대 사회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생각들'을 탐구하는 장으로, 개성적인 시각과 생동감 넘치는 이슈로 독자들을 찾아간다.

우리 시대의 이슈를 펴내며

우리 시대는 정보 시대라 불린다. 그러나 정보가 지금처럼 풍부했던 적이 없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 세계를 형성하고 새롭게 만들어주는 것은 바로 생각들이다. ‘우리 시대의 이슈’는 오늘날 선도적인 사상가들이 새 밀레니엄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생각들’을 탐구하는 기획 총서다. 철학자 콰메 앤서니 애피아Kwame Anthony Appiah, 법률가이자 법학자 앨런 더쇼비츠Alan Dershowitz,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경제학자 아마르티아 센Amartya Sen과 함께 시작하는 이 총서의 저자들은 모두 복잡함을 피하고 명료함을 추구하는 공통점이 있다. 진심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한 저자들 덕에 정말 매력적인 책이 빛을 보게 되었다. 각각의 책들은 우리가 중요시하는 가치들뿐 아니라 가치들 사이의 갈등을 해결할 방법의 중요성도 인지하고 있다. 법률, 정의, 정체성, 도덕, 자유와 같은 개념들은 추상적이지만 동시에 우리와 매우 밀착되어 있는 것들이다. 이 개념들에 관한 우리의 이해는 우리가 누구이며 우리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개념들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우리도 정의될 것이다. 따라서 이 책들은 독자로 하여금 기존의 가정들을 재검토하고 지배적 경향에 맞서 싸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여러분이 이 저자들의 편에서 생각하든 저자들과 논쟁하든 간에, 저자들은 여러분을 움직이기까지 하지는 못해도 여러분의 생각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기회는 분명히 마련해 줄 것이다. 이들에겐 각양각색의 시각과 독특한 목소리와 생동감 넘치는 이슈들이 있기 때문이다.

총서 편집자 _헨리 루이스 게이츠 주니어Henry Louis Gates, Jr.

(하버드 대학 인문학부 ‘W. E. B. 듀보이스’ 교수)

아이디어 시장[근간] The Marketplace  of  Iders:Reform and Resistance in the American Uinversity(루이스 메넌드 지음)

아카데미는 사라지고 취업만 남은 대학 교육의 문제는 어디에서 시작되었는가? 루이스 메넌드는 미국 고등 교육이 인구 통계, 임무, 규모 면에서는 극적 변화를 겪었지만 교육 기관의 구조와 교육 철학은 지난 100년간 정체되어 있다고 주장하며, 대학의 기원, 21세기 대학 교육의 시대착오적 관행, 이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전문 교육에서 분리된 인문과학 현 주소 등을 짚으면서 대학 교육 개혁에 불을 지핀다.

인종 그 이상의 것 [근간] More Than Just Race : Being Black and Poor in the Inner City (윌리엄 줄리어스 윌슨 지음)

저명한 사회학자인 윌슨은 보수주의와 자유주의의 각 도그마에 모두 도전하면서 미국의 인종 불평등을 이해하는 새로운 틀을 개척해 낸다. 도심 내 게토의 지속, 아프리카계 미국인 가정의 분열 등 정치적 요인이 결합된 사회 문제들을 다루면서, 인종 불평등이 지속되는 원인으로 구조적인 요인과 문화적 요인 모두를 들고 있다. 이러한 요인은 해결 불가능할 정도로 서로 얽혀 있으므로, 공공 정책만이 현 상황을 바꿀 수 있으리라는 논쟁적인 결론으로 맺고 있다.